Brighti in woNdeRlanD

애들 학교 정리(의무교육중단과정) 본문

미국이주기

애들 학교 정리(의무교육중단과정)

ㄱ ㄴ 2024. 6. 30. 01:10

학교에 우리가 외국으로 1년간 나갈거라고 통보를 하고 나면 의무교육 면제 처리를 위한 절차를 거쳐야한다. (그래야 합법적으로(?) 학교를 안다녀도 된다.)

학교에 제출해야하는 서류는..

  1. 면제신청서(양식)
  2. 개인정보동의서(양식)
  3. 주민등록등본
  4. 해외파견공문 또는 현지채용증빙서류(양식)
  5. 출입국사실증명서(동의서로 대체)
  6. 여권/비자 사본
  7. 현지 학교 입학증: 추후에 이메일로


의무교육관리위원회 개최 - 형식적인 절차이다.

면제시작일 = 출국일
참고로 면제시작일 이전에 학교를 안나가려면 결석을 하거나 체험학습을 써야한다고 한다. 우리는 오전비행기이므로 전날 출발해야해서.. 하루 체험학습 쓰기로 했다.(그리고 오전에 학교 가서 친구들 인사만 하는거로..)
반대로 한국 돌아와서는 원칙대로는 바로 다음날부터 학교에 나가야 한다고 하지만, 시차 및 적응의 문제로 일주일정도 여유를 준다고는 한다. 그래서 꼭 방학때 들어와야 할 것만 같다;;;

아직 우리애들의 미국 학교가 정해진 건 아니지만, Gainesville에서 나름 평점 좋은 학교의 학군지로 집을 봐뒀고, 다행히 그 학교들이 인정학교 목록에 있다. 인정학교 목록을 첨부하려 했으나, 첨부파일의 한도가 20M라서 안된단다.. 우리나라에서 학력 인정해주는 전세계의 학교 목록의 엑셀파일이 교육청 홈페이지에 있다.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316&boardSeq=99233&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302&opType=N

 

외국소재 학력인정학교(학적서류 간소화 학교) 목록 안내 (2024. 6. 26. 기준)

- 변경내용: 러시아(칼루가주), 터키(이즈미르), 미국(텍사스, 조지아), 독일(켈스터바흐), 노르웨이, 프랑스, 베트남(하노이)- 첨부된 학교목록은 외국학교에 대한 학력인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

www.moe.go.kr

첨부된 학교목록은 외국학교에 대한 학력인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귀국 후 한국학교 편입학에 필요한 학적서류(재학·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에 대한 아포스티유 발급, 영사공증을 면제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귀국학생 등의 학적서류 간소화 방안 : 학력인정을 위한 서류(학적 관련 서류) 제출 시 우리부 홈페이지에 탑재된 외국 소재 학력인정학교에 한하여 영사 공증 또는 아포스티유 확인서를 면제하는 제도

이 목록에 없는 학교라도 정식 학교임을 소명만 하면 되는 것 같고, 한국 돌아올 때 필요한 서류의 과정 하나를 면제해 주는 정도인 것 같긴한데, 인정학교의 경우 돌아왔을 때 학력시험 없이 본인의 나이에 맞는 학년으로 들어온다는것 같던데.. 모르겠다. 1년 후의 일이다.

 

어쨌건 한국에서 처리해야 할 애들 학교 관련된 일은 다 끝낸 듯.
(미국에 가서 학교 입학을 하게 되면 입학허가서를 담당선생님께 이멜로 보내드리면 끝.)


다시 한국 돌아올 때 챙겨야 할 서류들도 명시되어 있으니 잘 기록해 두는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