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ghti in woNdeRlanD

미국에서 차 사기위한 절차(1) 본문

미국이주기

미국에서 차 사기위한 절차(1)

ㄱ ㄴ 2014. 8. 12. 00:32

예전에 캘리포니아에 살 때는 몰랐던 사실.

뭐 내가 그 당시에 차를 구매하지 않았으니 알 리가 없지. 아니면 그 사이 - 대충 10년이 지났구나 - 규정이 바뀐걸 수도 있고.


차를 사기전에 해당주의 운전면허증이 있어야 한다고한다. 없어도 된다는 말도 있는데 현지인 친척에 의하면 면허증을 제일 먼저 만들어야한다. 근데 면허증을 만들기 위해서는 또다른 복잡한 절차가 있는데 신분증명인지 뭐시기인지 해야해서 6점을 만들어야한다. 인터넷에서 6점 얘기가 뭔가 했더니 이 얘기였던거다@.@


0. SSN(소요시간:2주+2주)

쭈니의 SSN신청은 미국 도착하자마자 학교가서 했다. 신청후에 뭐가 2주인가 걸리니까 2주쯤 지나고 SSN office(?)에 가서 뭔 신청인가를 또 해야하나보다. 그 신청을 하고 2주 후에 SSN이 나오는거다. 결과적으로 1달이나 걸리는거네@.@



1. 신분증명 6점

그러면 신분증명을 위한 6점은 뭔가하니.. 일단 비자가 있으면 4점은 먹고 들어가는듯. 그리고 SSN있으면 바로 2점인가 3점인가 받아서 mission completed인건데, 나는 J2라서 ssn을 받기위해서는 work permit을 받아야하는데 그거 하려면 $350을 내야한댄다!! 이런@#^$%&#$%!! 돈없으면 일도 못하나보군. 아무튼 난 결과적으로 운전면허증을 받기위해 $350을 지불할 의도가 없으니 저건 패스~ 나에게 모자란 1점은 쭈니 SSN받으러 가서 내가 SSN받지 못하는 사유서를 office에서 받아왔다. 이게 통할지 말지는 DMV가 결정해주겠다. 인터넷 찾아보니 DMV에 근무하는 "사람"이 하는일이니 그 "사람"을 잘 만나야 어떨땐 되고 안되고가 있댄다;; 한마디로 케바케인거지-_-


그럼 나의 점수는

바지4점+BoA계좌1점+SSN거절사유서1점 = 6점!


어쨌건 나는 지금 바로가서 운전면허시험을 볼 수 있는 점수를 만들었는데 오히려 쭈니는 SSN 나올때를 기다려야하는 상황.



2. DMV운전면허 시험

나는 한국 면허증이 있으므로 NJ에서 필기만 보면 된다! 

..고 인터넷에서 말해주고 있음. 믿어보자. 

50문제중 40문제 이상 맞춰야한다고 역시 인터넷에서 본듯하고, 시험문제가 어렵다는말이 있다. 오랫만에 공부란걸 해봐야겠네.


정확히 기억안나지만 캘리포니아에서 운전면허증 합격후 바로 나왔던가? 우편으로 왔던가;; 기억은 잘 안나지만 면허증 사진은 즉석에서 웹캠으로 범죄자처럼 찍었던거 같다-_-; 그래서 면허증이 마치 불법체류자처럼 나왔던 기억이...



3. 딜러샵?

면허증까지 나왔으면 차를 사러 갈 수 있겠지. 나중에 차사면 따로 업데해야지.



4. 자동차보험

이건 또 어디를 찾아봐야하는가 ㅠㅠ 내가 아는 자동차보험회사라고는 AAA뿐인데, 거기는 비싸다고 한다. 그게 문제다. 보험 들 때 업뎃해야겠다.